본문 바로가기
대출꿀팁

대출하면 신용등급 하락? 다 갚으면 상승? (재대출 한도 늘까?)

by 화악 2022. 6.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대출상품 소개가 아닌 대출과 신용등급의 상관관계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우선 대출을 받으면 신용등급이 하락하는건 다들 알고 계시죠? 그렇다면 연속적으로 받으면 더 떨어질까? 받고 갚으면 상승할까? 재대출 시 신용점수는? 제경험을 토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출 신용등급 하락 정도 


대출을 받으면 신용등급은 무조건적으로 하락합니다. 예외로 P2P대출이 신용등급에 영향이 없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신용등급에 영향이 없는 P2P대출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2.06.16 - [대출꿀팁] - 기대출과다자 8퍼센트 P2P대출 이용후기 (8퍼센트 장점, 단점)

 

 

그러면 P2P대출은 제외하고 다른 대출은 얼마나 떨어지느냐. 우선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에 따라 신용등급 하락정도가 확연히 차이가납니다. 대략적으로 저축은행 기준으로 대출을 받으면 -40점 정도로 하락합니다. 1금융권은 20점 대부업체는 저축은행과 비슷하게 40점부터 60점까지 떨어집니다. 하지만 이 건 단순히 누구나 이렇게 떨어지는건 아닙니다. 대출과 신용등급 하락의 관계성은 어떤 대출을 받느냐도 중요하지만 대출성향에 엄청난 영향을 끼칩니다.

 

 

최근대출이 많다면 더 큰폭으로 하락한다.


실제로 신용등급은 최근대출건이 있는데 추가대출을 하면 더욱더 큰 폭으로 떨어집니다. 대출성향을 보는것입니다. 대출을 심사받을때도 이 최근대출건은 굉장히 중요한 지표로 작용됩니다. 따라서 최소 3개월이상은 텀을 두고 신규 대출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너무 빠르게 대출을 받다보면 나중에 받고 싶어도 신용등급 때문에 더 높은 금리의 대출을 실행할 수 밖에없게됩니다. 

 

 

대출 다 갚으면 신용등급 상승한다.


대출을 받았을때 떨어진 만큼 신용등급이 상승하지는 않지만 일정 수준이상 회복합니다. 일시상환으로 여러개의 대출을 동시 다발적으로 상환해도 신용등급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합니다. 다만 신용등급이 상승되고나서 바로 재대출이 가능한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대출을 갚고 신용등급이 상승되자마자 또 추가재대출을 하고 다시 갚고를 반복하다 보면 그 후에는 대출성향때문에 아에 대출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신용등급하고는 관련이 없으며 아무리 신용등급이 높아도 대부업체 제외 대출이 안나올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출 연체없이 다 갚으면 추가대출 한도 증가?


위처럼 수시로 빌리고 갚지 않는 이상 100%한도는 늘어납니다. 처음 신규로 대출을 받을 때 1000만원의 한도로 받았다면 다음 추가 대출 때는 1500만원 한도로 나올 확률이 큽니다. 해당 금융사와의 신뢰성이 생긴겁니다. 실제로 재대출은 심사도 까다롭지않고 어떻게든 더 빌려줄려고 합니다. 이는 대부업체나 저축은행쪽에서 더 크게 보이는 성향입니다. 특히나 대부업체의 경우 처음 한도는 대부분 기대출과다자 기준 300만원인데 이를 다 갚고 재대출 할 시 500만원까지 늘어나는 현상을 보시게 되실겁니다. 대부업 대출을 알아보시고 계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2.05.31 - [대출꿀팁] - 승인률 높은 대부업 대출 쉽게 받는 곳 총정리(당일대출,당일심사 후기)

 

승인률 높은 대부업 대출 쉽게 받는 곳 총정리(당일대출,당일심사 후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대부업 대출중 그중에서도 승인률이 높은 거진 다나오는 대부업들만 추려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대부업대출을 찾으시는 분들에게는 기대출과다자분들이 많으신데 기

ekfkdlxm.tistory.com

 

 

정리


대출받으면 당연히 신용등급은 하락합니다. 다만 금융권별로 하락의 정도가 다르고 대출성향에 따라 신용점수 하락의 정도도 다릅니다. 대출을 완납시 신용점수 상승은 대출을 받았을때의 점수 하락과 비슷하게 상승합니다. 신용점수는 낮아져도 대출한도는 재대출시 늘어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가장 낮게 하락시키면서 대출 받는 방법은 비상금대출입니다. 비상금대출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2.06.02 - [대출꿀팁] - 금리낮은 모바일 비대면 소액대출 가능 한 곳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