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꿀팁

DSR, DTI 대출 부결 및 승인에 신용등급보다 중요한 것

by 화악 2022. 7. 6.
반응형

예전에 비해 최근에는 연봉대비 기대출과다로 인한 부결이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저축은행, 대부까지 내려가서 대출을 받아보면 신용등급은 금리에 영향을 끼치지만 부결과는 큰 연관도가 없습니다. 대부까지 내려온 사람이 신용등급이 좋을리가 없으니까요. 요즘 대부와 저축은행은 DSR,DTI 가 일정 수준 넘어가면 절대 안빌려줍니다.

 

 

DSR , DTI 란


DSR 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고 DTI는 총부채상환비율입니다. 어려운 얘기는 다빼고 DSR은 현재 연봉대비 상환할 부채의 원리금이 얼마나 있느냐를 %수치로 나타낸거고 DTI는 담보금제외 기타대출의 상환할 이자가 얼마나 있느냐를 %로 표시한 것입니다. 원리금은 이자+원금이므로 DSR이 훨씬 대출하기에 엄격한 기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DSR,DTI 주택 담보대출 할때나 따지는거 아니냐?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사실 DSR,DTI를 주택담보대출등 부동산 관련 대출에 대해서 규제가 확실히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예측이 쉽습니다 . 얼마를 내가 담보대출로 쓸 수 있을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에 DSR,DTI 계산기 사이트도 많습니다.다만 신용대출은 자격조건에 신용등급만 써있지 DSR,DTI 기대출에 대한 내부 규정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중요성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제 생각에는 가장 중요합니다.

 

 

 

현재 대출 심사는 DSR ? DTI?


 

안타깝게도 현재 대출심사는 모두 DSR기준으로 합니다. 내부 규정이긴 하지만 요 근래 나오는 한도 보면 DSR로 심사하는 것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제가 매번 포스팅때마다 저축은행까지 내려오신 분들은 기대출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DSR 기준 250%이상이면 저축은행 대출을 넘어서 대부업체까지 굉장히 어려워집니다. 쉽게 예를 들면 연봉이 3000만원인데 내가 상환할 기대출 원리금이 7500이상이다면 이미 끌어올데로 끌어온 상황이란 것입니다.

 

 

 

DSR 250% 넘어도 나오던데?


DSR 기준이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대출 심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직업의 안정성, 대출의 성향, 신용도도 대출업체 내부규정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실제로 DSR이 250%이 넘어도 대출이 나왔었습니다. 아마 내부심사기준이 DTI로 적용되었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이 처럼 무조건 안된다는 생각은 버리고 실제로 대출은 시도해봐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실제로 DSR 250%에 근접했을 때  받았던 대출들입니다.

 

2022.06.26 - [대출꿀팁] - SBI 기대출과다자 대환대출 승인 실제후기 (승인률 및 대환 대출 종류 소개)

 

SBI 기대출과다자 대환대출 승인 실제후기 (승인률 및 대환 대출 종류 소개)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제가 저신용 기대출과다자일때 받은 SBI 저축은행 대환대출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요 근래 SBI저축은행은 어느 저축은행보다도 공격적으로 대출을 실행하고 있는데요

ekfkdlxm.tistory.com

 

2022.06.16 - [대출꿀팁] - 기대출과다자 8퍼센트 P2P대출 이용후기 (8퍼센트 장점, 단점)

 

기대출과다자 8퍼센트 P2P대출 이용후기 (8퍼센트 장점, 단점)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이전에 소개해드렸던 P2P대출중에 제가 실제로 기대출과다 일때 받은 8퍼센트를 이용해보며 느낀 장점과 단점등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또한 저의 대출 당시 상황을 공유

ekfkdlxm.tistory.com

 

 

2022.06.28 - [대출꿀팁] - 리드코프 대출 부결 후기 (무직, 연체, 기대출과다자는 어디서 대출 받을까?)

 

리드코프 대출 부결 후기 (무직, 연체, 기대출과다자는 어디서 대출 받을까?)

안녕하세요. 저는 워낙 여러 대출을 실행해 봐서 부결난 것도 많고 승인난 것도 많습니다. 그 중 이번에 소개해드릴 내용은 기대출과다로 부결난 후기 리드코프 대출 부결 후기와 연체자, 무직

ekfkdlxm.tistory.com

 

 

정리


 대출을 받을 때는 나의 현재 상황을 먼저 잘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이미 기대출은 DSR 200%가 넘었는데 저금리 대출을 찾고있다면 아무데도 한도는 나오지 않고 오히려 과다해진 부결로 인해 다른 대출을 받을 때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반대로 내가 아직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내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고금리 대출을 먼저 받을 경우 그 후에는 상환하기 전까지 저금리 대출을 못받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정보를 접하시고 대출은 신중하게 받으시길 바랍니다.

 

 

2022.05.24 - [대출꿀팁] - 대출 과다조회 대출 부결과 연관이 있을까?

 

대출 과다조회 대출 부결과 연관이 있을까?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대출 과다조회와 대출부결의 연관성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대출을 받을때 이런 속설이 있죠 대출 상품권을 여러개 조회하다 보면 다른 대출이 부결날 확률이 높

ekfkdlx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