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꿀팁

대출 신분증 통장사본 요구 사기 일까?

by 화악 2023. 1. 12.
반응형

대출을 처음받거나 아니면 공동인증서로 진행하는 대출이 아닌 경우 신분증 자체를 찍어서 보내라거나 통장사본을 팩스로 보내라는 대출업체의 요구를 듣고 사기가 아닐까 의심하는게 정상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는 사기가 아니다.

 

대출 신분증 요구 및 통장사본 요구는 정당

대출을 할때 신분증은 모바일 대출로는 필수로 요구하고(대부분은 사진을 찍어 자동인식하는 시스템이 도입되어 있다.) 사진을 찍어서 문자로 보내라거나 아니면 팩스로 보내달라는 요구를 할 수 있다. 대출 사기가 급증하면서 생겨난 최소한의 과정이다. 통장사본을 요구하는 경우는 드문데 본인의 소득을 건강보험 기준으로 산정할 수 없거나 일용직의 경우 통장사본을 요구 할 수 있다. 대부업체 경우에 따라서는 소득증빙 외에도 도박내역이나 주식투자 내역을 보기위해 요청하는 경우도 있다.

 

진짜 사기에 해당하는 서류 요구

공동인증서 자체를 요구하면 십중팔구 사기이고 이상한 문자로 어떤 어플을 받으라는 요구를 하면 대부분 사기이다.(단 어플 요청은 몇몇 금융권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식이긴 하다.) 어플 설치 요구는 꼭 사전에 실제로 있는 어플인지 확인 후 직접 받아서 사용하자. 또한 통장 사본은 요청할 수 있어도 통장 비밀번호를 묻는건 사기이다. 절대 나는 사기 안당할 것 같아도 대출이 급하고 진행이 잘 되가는 과정에서 요구하면 이성적 판단이 흐려져 주라는데로 주는 경우가 있다. 

 

2022.06.28 - [대출꿀팁] - 저금리 정부지원 대출 문자,전화 사실일까?(나도 고금리 대출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을까?)

 

 

그외 대출 사기 업체를 먼저 거르는법

서류 요구 전부터 사기 대출업체를 거르는법이 있다. 허위 광고 대출업체 , 오픈카카오톡 대출업체, 밴드 작업대출, 페이스북 급전 작업대출등은 위험 요소가 매우 크니 왠만하면 대출을 진행하지 않는게 좋다. 내 신용도가 너무 낮아 정상적인 금융권 대출이 어렵워 개인돈을 빌리고 싶다면 차라리 위의 플랫폼이 아닌 정상적인 대부중개업 플랫폼 대출나라, 대출세상 등을 사용하는것을 권장한다. 

 

2022.09.19 - [대출꿀팁] - 사기 대부업체 거르는 방법 (24시간 대출의 비밀 및 허위광고, 신분증 요구)

 

2023.01.09 - [대출꿀팁] - 비대면 개인돈 월변 후기 (대출나라에서 컨택한 몇 안되는 대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