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꿀팁

대출 연체 채권추심 전화 안받으면 어떻게 될까? (방문 추심은 연체 몇일부터?)

by 화악 2022. 7. 29.
반응형

대출받고 도저히 못갚을 때가 있습니다. 연체 1일부터 추심이 보통 진행되고 문자 -> 전화 -> 방문추심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채권추심팀에 넘어가면 그 후부터는 1금융권 2금융권 할것없이 강력한 추심을 받게 됩니다. 이 때 만약 추심 전화를 안받으면 어떻게 될까요? 또한 불법 추심을 막을 대응방법이 있을까요?

 

 

채권추심 전화 안받아도 될까?


보통 문자 추심이 이뤄지고 바로 같이 전화 추심도 이루어집니다. 연체 1~2일 까지는 신용정보상 연체자로 등록되지도 않아서 문자로만 아직 미납금이 있다고 안내만 해줄겁니다. 다만 3일 이상의 연체가 진행되면 슬슬 전화 추심이 시작됩니다. 이때 이 전화 안받아도 될까요? 네. 안받아도 됩니다. 안받아도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그 후의 추심절차가 더 빠르게 진행 될 뿐입니다. 전화 추심만 잘받아도 보통 방문추심까지 잘 안이뤄집니다. 채권추심팀도 사람입니다. 이번달까지만 이자 얼마만이라도 갚아라 등등 회유합니다. 연체 해보신 분들은 아실껍니다. 대출 연체 채권추심팀 이사람들도 일하는겁니다.

 

 

 

방문추심의 시기는 언제부터?


방문추심의 경우에는 각 은행사마다 채권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1금융권은 귀찮아서라도 방문추심 잘 안합니다. 특히나 온다고 해놓고 안오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보통 압박용으로 많이 사용하는데 일주일이상의 연체부터 방문추심이 대부분 들어옵니다. 이것도 그냥 나가서 커피한잔 마시면서 빨리 갚겠다하면 됩니다. 그 사람들이 뭐 할 수 있는건 없습니다. 그냥 압박용입니다.

 

 

 

금융권마다 채권추심 다를까?


이건 경험상 비슷합니다. 1금융권 2금융권 대부업체 할것없이 전부 연체가 시작되면 전화부터 방문추심 우편물 발송 다 똑같습니다. 전화 횟수도 1금융권도 대부업 못지 않게 많이옵니다. 다만 개인돈은 조금 다릅니다. 개인돈은 정말 악독하게 괴롭힙니다. 보통 연장비라고 하죠. 연장비도 못내는 상황이면 정말 끝도 없이 괴롭힙니다. 주변에 은근슬쩍 대출했다는걸 알리며 불법추심과 합법추심의 가운데에서 줄타기를 합니다. 이러면 정말 스트레스입니다.

 

 

개인돈 불법추심에 시달린다면?


추심중 가장 힘든 부분은 귀찮은 전화와 우편물도 있지만 채권자가 연체할 때 제일 불안하고 힘든건 남들이 내 대출 연체 상황을 아는게 가장 힘들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대출에 연체했다고 전화로나 방문으로나 내가 대출을 받았다는 사실을 제3자에게 알리거나 알게끔 하는것 까지 모두 불법추심이라는걸 아시나요? 이는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밤늦게 추심을 진행하는것도 불법입니다. 개인돈 빌려보시면 알겠지만 이놈들이 교묘하게 주변사람에게 내가 대출했다는 사실을 알게끔 합니다. 예를들어 무슨금융사인데 누구누구랑 연락이 안된다던지 그러면 제3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이 사람이 대출을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니까요. 아무튼 1금융권 2금융권에서는 우편물 제외하고서는 제3자가  내가 대출을 연체했다는 사실을 알 방법이 없습니다.  

 

 

 

대출 연체 불법추심 대응방법


민원 넣고 신고하면 간단하게 해결되지만 연체 자체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아래 제가 추심에 대한 대응방법들을 정리해 놓고 대안방법을 설명해둔 글이 있습니다.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2.06.23 - [대출꿀팁] - 대출 연체 추심 심한은행은? (추심 대응방법 총정리)

 

대출 연체 추심 심한은행은? (추심 대응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대출을 너무 많이 실행하다 보면 많은 원리금에 해당 월에 돈을 못 갚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웬만하면 만들지 않아야 하지만 세상은 원하는 대로만 흘러가진

ekfkdlxm.tistory.com

 

 

정리


전화추심 안받아도 됩니다. 다만 방문추심을 부추길 수 있습니다. 방문추심도 무시해도 됩니다. 다만 압류를 부추길수 있습니다. 압류에 대해서는 할 이야기가 많아 다른 포스팅에서 제대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연체가 지속되면 사실 벗어나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채무조정이나 대환대출을 통해 저금리로 갈아타거나 개인회생등의 국가적 제도 지원을 받는 방법으로 잘 해결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